[프로팁뉴스/양정련 기자] 재직중이던 회사를 퇴사하고 이직할 때 또는 금융기관 등에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때가 간혹 생기곤 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경력을 증명할 때 또는 전세자금 및 주택담보 대출 등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할 때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도 잘 들어가지 않다가 막상 필요할 때 발급하려니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집에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신청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 드릴테니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집에서 편안하게 발급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신청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위해 공인인증서 및 간편인증,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인증방법만 준비되었다면 아래 내용에 따라 간편하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1.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먼저 네이버 및 다음 포털사이트 등에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접속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후 위의 사진상에 빨간 네모박스의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2.가입증명서 발급 클릭

자주찾는 민원서비스에 접속한 이후 위의 사진과 같이 ‘가입증명서발급’을 클릭합니다.
3. 본인인증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신청하기 위해 간편인증서,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네이버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편한 방법으로 인증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본인인증을 하지 않으면 발급할 수 없으니 위의 인증서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준비 후 다시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4.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선택

본인의 용도에 맞게 국민증명서 또는 영문증명서를 선택하고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몇가지 사항에 동의를 합니다.
그런 이후 그동안 본인이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선택

국민연금 납부내역을 확인한 후 필요한 정보가 맞다면 발급방법을 선택하고 발급을 진행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프린터발급, 팩스발급, 전자증명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6.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용도 선택

발급용도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이 마무리됩니다.
본인은 인증할 수 있는 인증수단만 보유하고 있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환경인 경우에는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국번없이 1355로 연락하여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팩스로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