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상황시 목숨을 구할 수 있습니다” 차가 급발진 할 때 대응 방법 4가지

최근들어 차량 급발진 이슈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량용 컴퓨터가 탑재되지 않은 예전의 차량에서는 급발진 사고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지만 차량의 제어권을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일부 차량에서 급발진 사고가 간혹가다 나타나게 됩니다.

차량용 반도체와 컴퓨터의 발전으로 운전을 할 때 많은 부분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급발진 사고는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차가 급발질할 때의 대응방법 4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차량 급발진 시 대응방법 4가지

1. 브레이크 밟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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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 급발진한다는 것은 가속페달을 밟지 않았는데도 마치 풀 악셀을 밟은 것처럼 차가 강하게 치고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급발진 사고가 나면 도로에 브레이크 마크가 없어 전문가들은 운전미숙으로 인해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착각하고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을 밟아 사고가 났다고 결론을 내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차가 급발진 할 경우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브레이크를 짧게 여러 번 나눠 밟는 것이 아니라 온 힘을 다해 세게 밟아서 브레이크의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브레이크가 굳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두발로 온 힘을 다해 힘껏 밟으면 속도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2. 기어 중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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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운전하다 급발진이 의심되면 기어를 중립(N)으로 놓고 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놓는 이유는 차량 엔진에서 바퀴로 이어지는 동력을 차단시키기 위함입니다.

이 때 기어를 P로 놓는 경우 핸들이 잠겨 더 큰 위험이 올 수 있으니 기어는 반드시 N으로 놓고 브레이크를 힘껏 밟으시길 바랍니다.

3. 사이드 브레이크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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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브레이크를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차량에 한해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여러번 끊어서 천천히 올리면 급발진 차량을 제어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차를 멈출 요량으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한번에 급하게 올리면 드리프트 현상이 일어나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천천히 사이드 브레이크를 올리시길 바랍니다.

이 방법은 사이드 브레이크를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차량에 한해서 가능한 부분이며, 최근 나온 고가에 차량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4. 차량 컨트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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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브레이크를 있는 힘껏 강하게 밟았음에도 차량의 속도가 줄지 않는다면 도로에 있는 중앙분리대나 가드레일, 인도의 경계석에 차량 옆을 긁으면서 속도를 천천히 낮출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급발진이 일어나면 1분~3분 이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시간 동안 최대한 큰 사고가 나지 않도록 컨트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기치 않은 급발진이 일어난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브레이크를 힘껏 밟은 상태에서 위에 언급한 방법을 동원하여 차량을 멈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급발진이 일어난 후 유지되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이 시간 동안 최대한 큰 사고가 나지 않는 범위에서 차량을 컨트롤 하는데 최선을 다해 위험을 극복하시길 바랍니다.